본문 바로가기
제도 및 정책

한눈에 보는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방법 2탄! - 업체선정 꿀팁

by 히히o호호 2022. 8. 17.

 

출산을 통해 새식구가 생긴다는 것은 무척이나 행복한 일이지만..

아직 밤낮 구분이 없는 신생아를 초보 엄마아빠가 오롯이 감당하기에는 힘이 들긴하죠^^

이런 육아의 고충을 덜어주고자 정부에서 마련한 정책,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제도!

저도 첫째 때 받아보고 너무 큰 도움이 됐던지라 이번에는 연장까지 해서 4주간 사용하려고 합니다 :) 

 

앞서 포스팅에서는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소득조건과 인터넷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터넷 신청 후, 직접 업체선정하는 방법을 둘째맘의 *꿀팁*을 녹여 안내드리도록 할게요^^

 

2022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소득기준 및 자격, 지원금액

 

2022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소득기준 및 자격, 지원금액

아기를 출산하기 전, 예비 엄마아빠는 준비할 것이 참 많죠~ 그 중 필수로 준비해야할 것 중 하나가 바로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이예요! 보건소에 미리 신청하고 직접 업체 예약까지 해두어

heheohoho.tistory.com

한눈에 보는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방법 1탄! - 인터넷 신청

 

한눈에 보는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방법 1탄! - 인터넷 신청

출산 전, 우리 아기와 행복한 육아를 위해 꼭 알아보고 준비해야할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지난 포스팅에서는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소득조건 및 지원금액을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heheohoho.tistory.com

 

먼저, 정부 24나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 인터넷 신청을 하고난 후, 결과를 기다립니다.

그럼 담당자가 전화로 연락을 줍니다! 서류가 미비하거나 문제가 있어도 연락을 주니 차분히 기다리시면 될 것 같아요.

담당자가 서류 심사 후 자격요건이 되면 개인메일로 유형안내서결정통지서를 보내줍니다,

저는 지역이 영등포라, 영등포구 보건소에서 아래와 같이 메일을 주셨어요.

유형안내문 및 결정통지서 메일

안내문에서 알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바우처 유형

 - 제가 어떤 유형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지, 그래서 실제 본인부담금은 얼마인지 확인 가능합니다.

 

2. 지원 제공기관

 - 해당 지역 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산후도우미 지원 제공기관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3. 바우처 이용안내 등

 

중요한 것은, 본인이 직접 업체를 결정해서 계약을 해야하고, 본인부담금은 사전납부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업체는 이용자의 주소지에 상관없이 편한 곳으로 선택해도 된다고 합니다. 친정이나 조리하는 곳 근처 업체를 알아보는 것도 좋겠죠^^ 

 

아마 이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돼요.

사실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딱 한번 알아보는 건데.. 정보도 별로 없고, 계약이 망설여지실텐데요.

가장 좋은건 주변에 이용한 사람, 또는 신뢰할 만한 맘카페나 지역카페에서 정보를 얻어 선택지를 좁혀나가면 좋은데, 그것도 사실 쉽지 않죠.

그래서 저는 첫째 때 제 나름대로의 기준을 세워서 업체를 알아보았고, 결과적으로 너무 만족해서 둘째때도 같은 업체를 사용하게 되었답니다^^

 

그럼, 업체선정 꿀팁 바로 들어갑니다 >>

 

1.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업체를 검색하여 1차 필터링한다.

 - 홈페이지 링크 : https://www.socialservice.or.kr:444/

 - 경로 : 서비스기관검색 > 제공기관 검색

 

검색조건은 아래와 같이 설정했어요.

1) 해당 지역구 선택

2) 사업구분 - 산모신생아건강관리지원 선택

3) 품질평가 - 전체

4) 제공인력수 - 21명 이상

5) 이용자 수 - 21명 이상

그러면 업체들의 정보가 쭉 뜨면서 평점도 나온답니다.

여기서 저는 제 나름대로의 기준으로 업체를 좁혀봤어요.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나에게 잘 맞는 이모님을 제공해줄 수 있는 업체"였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만약 이모님 성향이 맞지 않을 경우 바로 교체가 가능한 상태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 본 업체라면 그만큼 노하우가 쌓여 교체 절차 등이 수월할 것이라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기준을 세웠답니다.

 

1) 이용자수가 많은 업체

2) 제공 인력수가 어느정도 받쳐주는 업체

3) 너무 많은 지역을 커버하지 않는 업체

(제공인력 수나 이용자수가 많아도 많은 지역을 커버하는 업체라면 교체가 쉽지 않을거라 생각했어요.)

 

2. 업체에 직접 전화한다.

이렇게 인터넷으로 1차 필터링을 하여 업체를 3군데 정도로 압축한 후에 직접 전화를 걸어보았습니다.

전화하실때는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서비스 신청하려고 연락드렸습니다~"하면 알아서 안내를 해주십니다 :)

이때 저는 2가지 공통질문을 드렸는데요, 

 

1) 현재 소속되어 계시는 이모님이 총 몇명인지? (인터넷 정보랑 다소 다른경우도 있더라고요)

2) 만약 배정된 이모님이 나랑 안맞으면 바로 교체가 가능한지?

 

이렇게 몇 가지 질문을 정해서 업체에 문의를 하면, 그에 대한 답변을 들으면서 업체에 대한 인상이 생기더라고요.

어떤 업체는 교체라는 것에 조금 부정적인 느낌을 풍기는 업체도 있었고, 바로 교체가 가능하다고 적극적으로 나오는 업체도 있었고요.

그리고 제가 묻지 않아도 알아서 자신들의 강점을 어필하는 업체들도 있었어요.

 

3군데 정도 전화를 걸어보니 응대 스타일이 저랑 제일 잘 맞는 적극적인 업체에 마음이 가더라고요^^

그래서 그 업체로 계약을 했고, 다행히 처음부터 저랑 잘 맞는 이모님을 만나서 첫째 케어 때 정말 큰 도움을 받았답니다.

 

여러분들도 업체선정 잘 하셔서 잘 맞는 이모님 만나 행복한 육아 스타트하시길 바랄게요^^

댓글